본문 바로가기

경제공부와 재테크/주식

적정주가를 판별하기 위한 투자지표 용어 정리.

반응형
SMALL

ROE(return on equity) 자기자본 이익율

투입한 자기자본이 얼마만큼의 이익을 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로 (당기순이익/자기자본)*100의 공식으로 산출한다.

기업이 자기자본(주주지분)을 활용해 1년간 얼마를 벌어 들였는가를 나타내는 대표적인 수익성 지표로, 경영효율성을 표시한다.

 

PER(price/earnig ratio)주가 수익 비율

어떤 회사의 주식가치, 더 나아가 전체 주식시장의 가치가 고평가 됐는지 가늠할 수 있는 유용한 잣대다.

PER은 현재 시장에서 매매되는 특정회사의 주식가격을 주당순이익으로 나눈 값을 말한다.

한 주에 10000원하는 회사 주식이 1년에 주당 1000원의 순이익을 낸다면 PER는 10이 된다.

 

PSR(price/sales ratio) 주가 매출 비율

주가를 주당 배출액으로 나눈 값, 또는 시가총액에서 매출액을 나눈 값이다.

즉, 현재의 시가총액(기업가치)이 매출액의 몇배인지를 나타내는 수치이다.

PSR=시가총액/연매출, PER과 마찬가지로 주가가 저평가인지 고평가인지 판단하는 기준이 된다.

 

PBR(price book-value ratio) 주가 순자산 비율

주가를 주당순자산가치로 나눈 비율로 주가와 1주당 순자산을 비교한 수치이다.

즉, 주가가 순자산(자본금, 자본잉여금, 이익이영금의 합계)에 비해 1주당 몇배로 거래되고 있는지를 측정하는 지표이다.

PBR = 주가/주당순자산

 

EPS 주당 순이익

기업이 벌어들인 순이익을 그 기업이 발한 총 주식수로 나는 값으로, 1주당 이익을 얼마나 창출하였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EPS= 순이익/ 총 발행 주식수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