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공부와 재테크/주식

2023년 10월 배당금 정리

반응형
SMALL

현재 나는 미국 배당주와 지수ETF를 투자하는 중이다. 별거 아니지만 조금씩 배당을 늘려나가며 스스로에게 투자 자극이 되자는 의미로 기록을 남겨본다.



***참고: 쪼렙의 현재 미국배당주 보유종목에 관한 정리포스팅은 이곳을 참고***

저는 여전히 미국주식 투자 쪼렙입니다.(feat. 배당주투자)

뭔가 열심히 검색하고 블로그에 기록하며 공부하고 있습니다만. 저는 사실 많이 모르고 멘탈도 잘 털리는 투자 초짜입니다. 그런 제가 갑자기 고해성사처럼 글을 쓰는 이유는 지금 현상황을 정

stepstepstep.tistory.com




1. TQQQ
배당목적이 아니라 지수추종 ETF로 레버리지 3배인 것을 소량 모아가고 있다. 사실 QQQ가격이 너무 높아서 모으기 부담스러워서 시작했다는 황당한 이유도 있었다(...) 그런데 상승 하락폭도 그렇고 지수는 장기적 관점에서 올라가는 걸 믿고 떨어질 때마다 사모으는 중인데 배당금도 조금 받을 수 있다.

세후 3.42불.




2. DGRG 배당성장주 ETF인데 20.79불을 받았다.
배당주ETF의 장점은 내가 개인종목을 고민하지 않아도 알아서 포트폴리오를 정비해준다는 점이며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많은 종목을 담을 수 있다는 점이다.





3. MO(알트리아그룹)
담배회사. 대표적인 제품이 바로 말보루인데 이 기업은 배당귀족주에 해당되어 초반에 샀었다.  그러나 비중을 늘리진 않을 예정이다. 왜냐하면....(생략)
이번달은 116.62불 들어옴.




4. GOVT  미국단기채권 ETF 분산투자목적으로 초창기에 샀던 종목이나 배당금 조금 있음. 그러나 지금은 이 종목을 굳이 사모으지는 않을 것 같다. 채권이라면 다른걸 더 알아보고 모으는 게 낫지 않을까.

배당금 8.17불.





5. O(리얼티인컴)
월배당주의 대표주. 그러나 최근 경기침체우려등으로 주가가 많이 떨어졌다. 이 주식은 부동산 리츠주이기 때문에 경기침체에 민감하게 떨어진다.. 그러나 워낙 유명한 종목이라 공실율이나 임대사업현황같은 것도 정리해준 자료도 많아서 불안이 크진 않다. 그리고 배당금은 꾸준히 오르고 있으니 떨어졌을 때 배당률을 고려해서 사모으면 괜찮다 생각한다.
이번달 55.49불.


최종계산
그래서 10월달 배당금 총액 세후 계산해보니.

204.49불이 되었고  대충1300원으로 환율계산하니 265837원이 미국주식 배당금으로 들어왔다.(두둥)

물론 분기배당주가 많아서 매달 같은 배당금은 아니지만 이 배당금이 모여서 다시 배당주 투자로 들어가니 스노우볼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길 바란다.


*참고*
같은 배당주 분기인 지난 7월 배당금내역을 정리해보니.



157.73불이었다. 대략 20만 5천원이었다. 배당금이 조금씩 늘어나고 있는게 보여서 뿌듯하다.

물론 배당금의 세금이 아쉽다면 ISA 계좌에서 국내 ETF로 미국배당주 투자해보는 것도 고려해 보자.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