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공부와 재테크

나의 재테크성향 분석, 생애주기별 재무설계 셀프로 하기.

반응형
SMALL

매일같이 들어가 확인하는 재테크 카페에서 무료로 테스트하는 것이 있어서 해보았다.

물론 재무설계도 무료라지만 거기까진 혼자서 신청하기 부담스러워서 망설이고 있다.

(뭔가 하려면 배우자의 동의와 참여의지가 꼭 있어야 한다. 안그러면 의미가 없기에..)


전에도 해봤지만 재정상태는 보통.(빚이 없는 것만으로도 중간은 간다는 뜻인가)

금융지식은 내가 구체적으로는 몰라도 구분만 하는 정도여서인가 중으로 나왔다. 사실 '하'로 나와도 이상하지 않은 얄팍한 지식상태.

-남에게 설명해줄수 없는 앎은 아는게 아니라고 생각한다. 어설픈 지식은 없는것만 못한 자만감 상태에 빠지기 쉽기 때문이다.


투자성향이 바뀌었는데 중간이었다면 이번엔 안전지향으로 바뀌었다. 자녀가 있고 성장하는 시기다 보니 자산을 지키면서 불리는 것에 대한 마인드가 더 강해졌나보다.


부자마인드와 실천력은 상-별것 아닌 것이 의지를 갖고 경제뉴스 읽고 금융상품 살펴보는 것. 이게 사실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지나치게 안전지향적 성햐이라서 그런가 투자를 위한 공격적 성향의 밸런스를 갖추라는 조언이 나왔다.

암요, 인정합니다.


생애주기별 목적자금과 플랜이 각기 다른데.


20대는 결혼이라는 목돈들어가는 일이 있어서 장기투자는 솔직히 어렵다. 중단기의 예적금등 현금으로 바로 회수할 수 있는 금융상품이 좋다.

30대부터는 내집마련과 자녀교육자금, 종잣돈 마련, 은퇴자금 등 장기자금도 비중을 늘려 투자할 수 있겠다.

40대 자녀 교육비가 본격적으로 많아지는 시기. 저축이 어려우나 절약을 통한 지출을 줄여 저축률을 늘리는게 우선이다.

50대이후 노후자금과 자녀 결혼자금등의 목돈이 나가야 하는 시기다. 현금유동성이 필요하다 생각된다.


각자의 목적자금에 따른 목표설정은 다음과 같다.


이걸 보면서 나에게 적용하기.

나는 30대이며 자녀출산과 육아의 시기이므로 현재 목적은 육아비용마련, 새 자가용구입, 자녀교육비 마련, 은퇴자금 마련등이 있겠다.


맞벌이 의사결정 - 하반기 복직예정.

합리적 소비지출 - 외식을 줄이는 것만으로도 생활비 절약이 된다는 의견일치. 다른건 거의 안씀.

주택청약 - 둘다 있음. 자녀 통장 둘째거 만들어주기.

보험/개인연금 가입 - 실비보험, 연금보험 가입중

세제혜택 상품파악 - 공부중. 연금저축은 가입중.

가계예산 공동관리 - 예비비 저축은 남편이, 투자는 관심이 많아 알아보는거 많은 내가 결정.

장기저축 계획시작 - 이부분을 좀더 의논해봐야하겠다.


해야 할 과제: 목적자금에 따른 적금을 분할해서 나눠서 저금할 것 - 부모님 칠순준비, 가족여행 준비, 자녀 교육비, 기타 비상금마련 등...

                  중장기 예적금을 제외한 다른 금융상품 공부해서 투자하여 수익률을 높이기.(채권, 주식, 연금보험, P2P등..)

                  공격적 투자비율은 100-자기나이의 비율이란다. 30대라면 60~70%정도의 공격적 투자가 가능한 젊은 시절이란 뜻이다. 그래도 이건 개인성향이니 뭐라 말 못하겠음.


지금 어느정도는 하고 있지만 부실한 부분은 다시 확인하고 보충해야 하겠다.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