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스크랩 1, 2단계에 집중하기
지난번에 소개해드린 경제신문 스크랩의 4단계를 기억하시나요?
<구조화하기-모르는 용어 정리하기- 질문하기- 대답하기>
이 4단계중 가장 중요한 단계는 무엇일까요? 일반적으로 4단계가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1,2단계가 더 중요합니다. 뉴스기사의 중요한 내용을 내 머릿속에 구조화하여 받아들이는 단계가 우선이 되어야 합니다. 핵심내용을 이해해여 그 다음단계로 나아가는 동력을 얻을 수 있고 용어를 알지 못하면 매번 똑같은 질문만 만들게 됩니다. 처음부터 저 모든 단계를 수행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1,2단계만 초반에 3개월가량 반복 연습하세요. 이후에 3, 4단계로 넘어가도 늦지 않습니다.
2. 스크랩 소요시간에 집착하지 말기
처음엔 내용을 읽고 이해하고 받아들이는데 에너지와 시간이 엄청나게 소요됩니다. 하루에 1시간, 30분을 한다고 해서 그 시간안에 다 못했다고 불안해거나 이상하다고 여기지 마세요. 서툴고 어렵지만 반복되는 연습은 시간이 단축되게 합니다. 지치지 않고 스트레스 받지 않는다면 몇 시간이 걸리든 상관없습니다.
본인이 즐겁고 스트레스 받지 않는 것을 기준으로 스크랩 시간을 소요합니다. 또한 경제 뉴스의 내용과 종류에 따라서도 스크랩 시간은 달라집니다. 하다보면 본인이 어느정도 시간이 걸리는지 감이 올 것입니다. 그러나 늘어지거나 과도하게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스크랩을 중단하세요. 장기적으로 할 수 있는 원동력을 잃지 않게 꾸준히 습관을 들일 수 있는 본인의 적정량을 파악하고 나아가시길 바랍니다.
3. 내 생각 쓰려고 힘빼지 말기
스크랩은 수필이나 독후감이 아닙니다. 꼭 자신의 생각이나 의미를 부여해서 글을 쓸 필요가 없습니다. 기사를 읽고 투자와 경제에 대한 본인의 통찰과 방향에 대한 생각이 아닌 이상. 무관계한 느낌은 쓰지 않아도 됩니다. 또한 기초지식이 없는 초보자에게는 재료가 없으니 생각이 나올 리도 없습니다. 억지로 써야한다는 압박에 아무거나 쓰는 것은 무가치합니다.
4. 어렵다는 생각에 갇히지 말기
이제 막 시작하는 사람들은 어렵다는 생각이 듭니다. 낯설고 잘 못하는 것이기 때문에 당연한 과정입니다. 그러나 이 시간이 흘러 얻어내는 지식이 있음에 집중하세요. 지금까지 몰랐던 경제 용어 1개를 이해했다.
정도로도 어제보다 나은 긍정적 발전으로 볼 수 있습니다. 초반에 어려운 것은 당연하고 그걸 이겨내며 자신에게 플러스되는 요인에 대해 더 집중하면 이 과정을 더욱 잘 지나갈 수 있습니다.
5. 디지털 방식으로 기록하기
옛날에는 신문 스크랩하면 직접 종이신문을 오리고 밑줄을 긋고 노트에 붙여서 내용을 옆에다 기록하고 정리하던 작업이었습니다. 그래서 종종 아날로그 방식으로 경제신문 스크랩을 하는 분들도 있는데 이런 작업은 처음엔 뿌듯하고 뭔가 하고 있는 작업물이 보여 만족스럽지만 장기적으로 계속하긴 어렵습니다. 몇 년동안 꾸준히 하기에는 작업시간과 재료, 노동력이 많이 소모되고, 실제 보관하는 부피도 만만치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경제신문 읽는 목적은 경제의 흐름을 파악하기 위함인데 이런 정리 방식은 흐름을 파악하기도 쉽지 않습니다. 환율변동과 자산시장에 미치는 영향과 같은 주제는 과거 경제 흐름을 파악하는데 효과적인 주제입니다. 디지털 기록의 경우 검색을 이용해서 과거 데이터를 다시 찾아서 비교 해 보기 쉽습니다. 다양한 디지털 기록방법이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블로그를 추천합니다. 같은 주제의 사람들이 모여서 의견을 나눌수 있는 커뮤니티나 카페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경제공부와 재테크 > 경제신문 스크랩'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준금리 기사를 스크랩하는 방법(1) (0) | 2023.06.02 |
---|---|
경제신문 스크랩의 4단계 (0) | 2023.05.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