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공부와 재테크

저축성보험 공부중. 일반연금보험, 연금저축보험, 변액보험의 차이.

반응형
SMALL


나는 사회초년생 시절 전화로 온 금융판매에 멋모르고 가입해서 한참을 부담갖고 지냈었다.

왜냐하면 그때는 마냥 내가 계속 수입이 있을 줄만 알았지, 결혼과 출산과 육아휴직과 같은 인생의 큰 전환점이 있으리란걸 생각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아니, 있을거라 막연하게 생각만 했지 그 과정에서 목돈이 필요해진다는 걸 계획하지 못했다가 더 정확한 표현이겠다.


그리고 금융공부를 하지 않은, 지식이 전무한 상태의 나는 만기즈음에 수익율이 좋다는 말에만 혹하여 가입을 했다. 텔레마케터의 말은 사실이었겠지만 그 만기가 20년도 더 뒤의 먼 미래라는 것을..그리고 그 중간에 나는 돈을 빼거나 해지하면 오히려 큰 손해를 입는 다는걸 알고 마음에 무거워졌다. 


사람들이 저축성보험을 가입을 하고 끝까지 유지하는 사람이 많이 없다는 것, 그리고 그 과정에서 큰 손실을 입는 다는 것.

그건 내 돈이 들어가는 금융상품의 이해도가 떨어지기 때문이다. 만약 그런 단점을 정확하게 안다면 혹하지 않을 것이고 가입을 하더라도 부담없는 최소한의 비중의 금액만 계속해서 넣을 수 있을 것이다.


목돈마련이나 노후생활자금을 대비해주는 보험상품으로 납입한 보험료보다 만기시 지급되는 급부금이 더 많은 보험이다. 보험료 중 사업비와 보장에 필요한 부분을 제외한 금액에 대해 높은 이율로 적립하여 만기에 지급하므로 주택자금이나, 결혼자금 등 목돈마련에 효과적이며 여기에 여러 가지 보장도 받을 수 있다. 저축성 보험상품에는 새가정복지보험, 노후설계연금보험, 노후복지연금보험 등이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저축성보험 (매일경제, 매경닷컴)


기초적인 지식정도는 알아둬야하겠다. 저축성보험은 노후생활자금을 대비하는 상품이라고. 그렇다면 이건 초장기 금융상품이란 것을.


이 저축성보험에는 일반연금보험, 연금저축보험, 변액보험등이 있다.

일반연금보험은 세제혜택은 없으나 10년이상 유지하면 비과세혜택이 있다.

연금저축보험은 매년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 상품이다.(매년 400만원 한도 납입금액의 100% 소득공제 - 한달에 약 34만원 불입시 혜택 최대로 받을 수 있음.)

변액보험은 비과세혜택이 있고 투자를 통한 수익이 높으나, 손해를 보는 위험도 있다.  최근 원금보장형 옵션이 붙은 상품도 만들어지고 있다.


각자 성향이 다르니 필요에 따른 상품을 정확히 알고 가입해야하겠다. 그리고 내가 가입한 상품이 무엇인지도 알고 있어야 한다.

나는 이런 장기투자 상품이 내 현재 수입에 많은 비중을 둘 수 없는 상황이기에 금액을 줄였다. 그리고 단기와 중기에 필요한 목적자금을 투자해야하기에 다른 상품의 비중을 늘렸다. 단기의 예적금과 중기의 주식과 펀드에 관심을 두고 있다. 물론 공부중이고 섯불리 들어가면 안된다는 것을 항상 기억하자.


반응형
LIST